2006-11-01

Geeks: Secret Of XBOX's AVIP.

중국산 XBOX HD팩을 개조하다가 우연히 XBOX의 출력 인터페이스의 이름이 AVIP라는 것을 알았다. 중꿔산 HD팩의 문제는 다름 아닌 그라운드의 문제였다. 왜 M$ 엔지니어들이 이런 짓을 벌였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지만 AVIP의 출력 인터페이스는 광출력 모듈의 공통그라운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별도의 그라운드를 가지고 있었다. 즉 GND라고 표현된 출력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GND'인 공통 그라운드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심지어는 스테레오사운드의 그라운드 역시 L/R이 분리되어 있을 정도다. -_-; 뭐 물론 이 그라운드는 그냥 출력포트 단계에서 묶어 버려도 그만이지만...

여하튼 매우 수준 낮은 콤포넌트 출력(대단히 싼 값에 싸구려로 구입한 중국산 XBOX HD팩이었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뚜껑을 열었는데, 이 무슥한 중꿔 새끼들이 AVIP 포트의 출력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기판에 자기 멋대로의 그라운드 처리를 해 놓고 있었다. 이러니 콤포넌트 출력이 개판이 될 수 밖에 더 있으랴. 이 제품이 한 동안 왜 인터넷에서 덤핑으로 돌아다녔는지에 대한 이유를 이제서야 파악하게 되었다.

결국 AVIP의 기술적 스펙을 찾아서 인터넷을 헤매이게 되었는데, 대부분 LM1881을 이용한 VGA출력 변환 뿐이라서 정확한 데이터 규격을 찾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노력 끝에 대단히 좋은 링크를 찾게 되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게임기에 대한 통합 데이터 규격을 표시한 곳을 발견하게 되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AVIP 포트는 내부에 3-State 입력을 갖춘 디먹스를 가지고 있는데, 이 디먹스 포트(17,18,19번 포트를 각각의 자기 그라운드에 쇼트시킨다.)를 이용해서 비디오 신호를 각 포트마다 다르게 출력해 낸다. 아마도 제한된 포트를 이용해서 다양한 출력을 뽑아내기 위함이기도 하겠지만, 아무래도 다양한 출력 코넥터를 팔아먹기 위한 심산이 아니였을까 한다. 참고로 AVIP 포트와 유사한 규격을 이용한 출력포트가 있긴 했었는데, 세가의 드림캐스트 출력 포트가 2비트의 변환 포트를 가지고 있다.

결국 그라운드를 분리해 내고 별도의 납땜 질을 통해서 원하는 결과물(출력질의 향상)을 얻게 되었다. 참고로 위에서 언급한 Console A/V Pinouts 사이트 역시 좋은 정보가 될 듯 하다.

AVIP의 포트설정 비트


공포의 중꿔산 HD팩


관련링크 : AVIP 포트 규격

댓글 없음: